여수 농부시장 팀빌딩에 들어가다. 자!!! 농부시장이 출발합니다.

2020 여수 강소농의 새로운 도전!

최병석 기자

작성 2020.05.30 01:04 수정 2020.05.30 01:13

2020년 여수시농업기술센터는 강소농 모집에 공을 들였다. 농업경영교육 및 농촌관광 전문기업이자 농업경영컨설팅 기업인 좋은세상바라기(주)와 함께 일찍부터 교육프로그램 기획에 들어갔으며, 코로나로 인하여 조금 수정변경되기는 했지만 2019년부터 준비해 오던 교육과정을 충실하게 진행해 나가고 있다.

2020년 여수시 강소농은 교육과정을 통해 농부시장을 운영하는 노하우와 방법을 실습을 포함하여 실무적인 단계에 돌입하게 된다. 기본교육을 통해 농업경영의 가치중심적 관점으로 전환하고, 심화교육을 통해 개별 농업경영체의 목표설정과 비품고가역 경영계획을 수립함과 동시에 농부시장을 위한 자율모임체를 구성하였다. 


심화교육 이후 각 자율모임체별 내려진 과제는 조직화를 위한 기본적인 합의 및 공동목표설정이었으며, 각 자율모임체는 자율적으로 모임을 운영하여 다음 후속교육 시작전까지 미션을 수행하기로 하였다. 후속교육 1차가 진행되는 29일 모든 자율모임체는 회의록을 제출하고, 회의를 통해 합의된 내용을 서로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대박 자율모임체는 조직구성 및 회칙을 구체적으로 정하는 과정을 통해 향기마케팅과 음식을 통한 농산물 마케팅을 공동의 목표로 선정하였으며, 젊은강소농 자율모임체는 꾸러미사업과 드라이브스루, 직거래시장을 중심으로 공동사업을 추진하는 것을 공동의 목표로 정하였고, 마지막 밀당 자율모임체는 좀 더 심도있는 신뢰를 쌓아가는 것을 우선적인 목표로 두고, 상호간의 협력과 정보교환을 통해 공동의 목표를 찾아가기로 했다.


후속교육1차는 자율모임체의 활성화를 위한 원칙과 각오를 다시 점검하는 시간과 함께 회의록 작성법 및 자율모임체 운영에 대한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시간으로 진행되었으며, 네이밍기법을 통해 농부시장의 이름을 짓기위한 준비과정으로 진행되었다. 다음 수업으로는 네이밍기법을 통한 서로간의 별명에 의미담기와 만들고 싶은 시장 그리고 만들 수 있는 시장에 대한 개인별 기대치와 요구사항을 종합하여, 시장의 핵심가치를 찾아내는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다. 2020년 강소농 후속교육과정으로 진행될 교육프로그램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2020 여수시 강소농 교육커리큘럼

다음 교육은 6월5일로 후속교육2강 가치를 사는 소비자 공감을 파는 시장 핵심가치라는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수업뿐만 아니라 자율모임체의 활동과 여러 준비과정까지 향후 여수시 강소농의 활약이 기대된다. 

Copyrights ⓒ 화성시엔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최병석기자 뉴스보기
기사공유처 : 농업경영교육신문